성도재일의 의미 > 알림방

도심속의 수행 기도도량천년사찰 성남 봉국사

참여마당

알림방

알림방

성도재일의 의미


페이지 정보

작성자 봉국사 작성일19-12-27 08:40 조회4,643회 댓글0건

본문

1. 정의 : 석가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된 날을 기념하는 불교 행사일.

2. 내용 : 음력 12월 8일 성도절()을 말한다. 성도절은 불탄절·열반절·출가일과 더불어 불교에서는 4대명절의 하나로 손꼽는 날이다. 그리하여 이 날에는 석가의 성도()를 기념하기 위한 법회를 갖는다.

성도재일은 의례의 성격상으로 보면 보은의례()에 해당하는 것이며, 석가의 성도한 날을 맞이하여 승려나 신도가 자신의 신행()을 확인하기 위하여, 또는 포교의 기본적 수단으로서도 행하여진다.

성도재는 산림식()이라고도 한다. 법회 때에는 수행과정을 거쳐 결국 성도하게 된다는 상징적 의미를 부여한 의식절차와 실제 수행법의를 행한다.

그 법회의 의식절차를 보면, 먼저 모게송()으로 원래의 불()의 경지를 찬탄하고, 참회게 참회진언으로 참회를 한 다음 불보살에 귀의하며, 조게송()과 입지게()로서 성도를 위한 수행의 의지를 다지고 발원한 다음 다시 참회한다.

그리고 벽을 향하여 입산게()를 외우면서 좌정수도()를 상징화하고, 한편 염불게()로써 염불수행법을 상징화한다. 이어 나무아미타불 염불을 행하고 출산게()를 행한 다음 십바라밀정진()을 하게 된다.

십바라밀정진 가운데 보시()는 원월형()으로, 지계()는 반월형()으로, 인욕()은 신발형[]으로, 정진()은 가위형[]으로, 선정()은 구름형으로, 지혜()는 금강저() 모양으로, 방편(便)은 좌우 우물형으로, 원()은 전후 우물형으로, 역()은 두 개의 고리형으로, 지()는 별 가운데 달형으로 돌게 된다. 이처럼 수행법에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여 여러 사람들이 이상의 열 가지 모양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와 같이 여러 사람이 여러 모양을 변화시키면서 이루는 양식은 농악놀이의 양식과도 공통점이 발견되어 주목된다. 재래의 종교의례가 계절적 우주표상력()을 지니는 것이라면 성도재는 석가 성도라고 하는 신성한 역사적 사건의 상징적 현재화가 법회로 표현된 것이다.

성도절은 불탄절 다음으로 성대한 행사를 행하나, 불탄절은 사원 밖에서도 사회적으로 행사를 하는 데 비하여 성도재는 수행의 의미를 강조한 법회로 사원 안에서만 행하고 있다. 이는 성도회가 지니는 수도회로서의 상징적 의미를 시사하는 것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283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태평로79 봉국사전화 : 031-755-0329,721-0329 팩스 : 031-722-3761
E-mail : bongguksa@gmail.com
Copyright ⓒ 2018 Bongguksa.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